책소개

생태 영성, (맹영선 역)

 

<출판사 제공 책 소개>
프란치스꼬 교황은 가톨릭교회 역사상 최초의 환경 회칙 「찬미를 받으소서」를 발표하며, 기후 변화 등 인간의 무분별한 개발과 이용으로 위기에 처한 지구를 구하기 위해 회개하고 즉각 행동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교황은 오늘날 지구는 인간의 기술만능주의와 인간중심주의가 초래한 환경과 생태의 위기 상황에 처해 있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생태학적 회심’이 요구되며 국가, 사회, 개인의 다양한 차원의 대화와 생태 교육을 촉구하였다. 때맞춰 이번에 출간되는 「생태영성」 은 이러한 교황의 뜻이 충분히 반영된 ‘생태문제’에 대한 전체적이면서도 균형적인 통찰을 보여주는 입문서라 할 수 있다.
「생태영성」은 생태문제에 대하여 그리스도인들이 알아야 하는 생태적 통찰을 핵심적으로 종합 정리하였다. 제목이 「생태영성」인 이유는 생태문제에 대한 접근은 그리스도교 가르침에 국한하는 “생태신학”보다는, 보다 폭넓은 시도를 가능하게 하는 “영성”적 접근이 더 적절하기 때문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근대적 사고방식과 과학과 기계기술의 문제점, 성경에 나오는 생태적 가르침, 교도권의 가르침, 다른 종교의 가르침, 현재 나타나고 있는 생태운동 현황 등을 폭 넓게 다루고 있다.그리스도교는 현재의 생태계 파괴로부터 무관하지 않다. 오히려 그리스도교는 생태계 파괴의 원인으로 지목받고 있는 서양 물질문명과 깊이 연관되어 있다. 더 나아가 생태계 파괴를 극복하고 인류와 모든 생물종들이 지속적으로 공존할 수 있는 문명을 만들어 나가는 데에 있어서도 그리스도교는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하는 과제를 지니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먼저 생태계 파괴의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그 처방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생태영성의 기본적인 두 가지 원리는 상호 의존과 경외하는 마음이다. 모든 존재들 사이의 상호 의존을 인정하는 마음이 점차 커지면 모든 것을 경건하게 존중하는 태도가 나타난다. 나 자신의 복지가 어느 정도 차이는 있지만 타자에 의존한다면 나 자신을 존중하듯이 나는 그들을 존중해야만 한다. 그들이 없으면 나는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 따라서 나는 그들을 무시하거나 경멸할 수 없다. 그들은 내게 그들을 존중할 것을 명령한다. (본문 중에서)

 

<목차>

서언
다시 매혹된 실재
현세 속의 내세
창조라는 책 펴기
돌고래는 무슨 말을 하는가?
새로운 창조 안에서 경외하며 살기
전 지구적 치유와 화해
생태여엉 생활

부록 : 생태영성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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